#5. 개인이 주식의 변동성을 따라가기에는 힘들다.
이번에는 저의 개인적인 투자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제가 사회생활을 20년 9월부터 시작하고 나서 소액으로 조금씩 투자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공부를 하지 않고 말이죠.
뭐 그때 당시에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무지성으로 투자를 했던 시기였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공부를 하였다? 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제 주변에 정말 많은 분들이 이주식이 좋다더라, 저주식이 좋다더라라는 이야기를 하시면서 저 같은 순수한 주린이들에게 이걸 사보는 건 어떻겠니? 라고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이 과연 공부를 하셨을까 싶었는데, 경제 뉴스를 보다보니,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분들이 나와서 이야기를 하는 종목들이 그분들의 추천한 기업들이었습니다. 그저 공부를 한 것이 아닌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분들이 추천하는 주식을 보고 본인들의 마음과 이해관계과 맞아서 구매하고 주변에 추천한다는 것을 그제서야 알았습니다.
그렇게 저는 호기롭게 주식을 제가 아는 지식으로 투자를 하였고, 때로는 20%, 30%의 수익을 얻었지만, 그 금액은 소액이었고, 혹 해서 샀던 주식 종목에서는 30%, 40%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이런 행보를 자주 겪어, 결국 어플을 지우며, 해당 주식에는 신경을 쓰지 않기로 했었습니다.
그렇게 돈을 더 벌고 싶은 마음에 다시 재테크를 해봐야지 하는 마음에 다시 주식공부를 하게 되면서 깨달은 점이 있어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1. 주식은 정보의 차이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주식은 '정보의 차이'로 인해서 우느냐 웃느냐를 결정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정보가 빠른 분들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적게 투자를하셔서, 많이 버시는 분들이 많은 분들 주변에 한 분씩 정도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보가 빠른 사람은 소수이며, 대부분이 일상적으로 정보를 접하는 매체를 통해서 정보를 얻게 되는데, 이때는 이미 본인만 아는 정보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하물며 이런 말이 있지 않습니까?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
많은 사람들이 아는 정보는 정보로서의 희소성이 떨어지고, 희소성이 떨어진 정보를 통해 많은 분들이 그 주식을 구매하게 된다면 가격의 상승으로 미리 정보를 알았던 소수는 상승된 가격에 많은 양의 주식을 매도하면서, 주식의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 행위가 정말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소위 '작전세력'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모든 주식의 작전세력이 있는 것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2. 정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우리는 정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정보를 어떻게 얻을 것인가?', '정보를 어디서 얻지?'라는 원론적인 생각을 해보았을 때도 경제뉴스, 유튜브, 애널리스트들의 보고서 등이 생각나더라구요. 그런데 앞서서 제가 희소성이 없는 정보는 그 정보로서의 가치는 많이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경제뉴스, 유튜브, 애널리스트들의 보고서는 보는 사람이 소수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정말 많은 분들이 본다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는 사람과 제가 그 파이를 나눠먹어야 된다는 점이 우리 한국 사람들 심리상에도 그렇게 썩 내키는 기분은 아니더라구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될까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3. 여러가지를 많이 사자!
그렇게 생각해낸 방법은 여러가지를 많이 사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것을 사면 하나는 어느정도 내 수익에 도움을 주겠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것이 바로 포트폴리오 기법(?)을 이용한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정말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해서 이 부분은 어느정도 이름만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여러가지를 많이 살 것인가?'라는 고민이 이어서하게 되었습니다.
4. ETF로 정하자.
고민을 정말 많이 하게 되었는데, 주식을 하는 사람들과 요즘 쟤 나이 또래 분들 중에 ETF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을 찾기가 어려울 것 같은데요. 저는 이 ETF를 많이 사자라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배당을 주는 ETF를 집중적으로 구매를 하고, 배당금이 일정수준으로 꾸준하게 나온다면, 향후에는 성장성이 기대되는 사업분야들에 대한 ETF를 구매를 통해 성장과 배당을 모두 챙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선택한 배당ETF는 미래에셋에서 운용중인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선택했는데요. 현재 가격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것 같고,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도 엄청나게 유명한 미국기업들로 꾸준히 배당(분배금)이 나오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정수준 배당ETF를 구매하게 되면, 성장관련 ETF를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지금 제가 봤을 때는 '인공지능', '헬스케어' 등에 분야들이 향후에도 기대되는 분야들로 판단되어 해당 ETF들도 조금씩 구매를 해볼까합니다.
여러분들의 투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