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이야기

#1. 주식공부 새롭게 시작하기 (목표설정!)

Pro-Pathfinder 2024. 9. 19. 17:02
반응형

사회생활을 26살(2020년)에 공무원으로 시작했을 때부터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마음에 무작정 주식을 했었다.
그때는 별다른 공부를 하지 않고, 공무원 선배들의 말을 듣고, 이 주식, 저 주식을 주워 담아 사고 팔고를 반복했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주식을 하다보니, 선배들이 종목을 보는 눈이 좋았던 것일까, 내가 매매했던 타이밍이 좋았던 것일까 아무 노력 없이 꽤 괜찮은 수익률이 나왔었다. 

하지만, 어느샌가 내가 사는 종목마다 파란색이 되고 나는 10만원, 20만원 손절을 하게 되면서, 주식 어플을 안보게 되는 지경까지 갔었다.
(물론, 공무원 면직(2022년)을 하고, 사기업으로 이직하면서 '가짜 바쁨' 속에 살았던 것이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게 2024년이 왔고, 가짜 바쁨을 해소하고자, 많은 책을 읽었다. 그 책들 대부분이 돈, 주식, 재테크 관련된 책들이여서 그런 것일까 나는 다시 돈을 많이 벌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다. 주식공부를 새롭게 시작하고, 주식거래를 통해 부를 쌓아가려고 한다.

그렇게 하려면,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정해야 된다. 

나의 단기 목표

나의 단기 목표는 2025년 12월까지 주식거래를 통해서 매월 100만원 이상의 꾸준한 수익을 만들기이다. 
-> 쉽지 않을 것이란 걸 안다. 하지만 불가능은 아닐거라 생각하기에 기본 설정은 이렇게 설정했다.

나의 장기 목표

나의 장기 목표는 2035년 12월까지 주식거래를 통해서 매월 5000만원 이상의 꾸준한 수익을 만들기이다.
10년 동안 꾸준하게 좋은 종목을 찾고 좋은 매매방법을 연구해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나의 실천 계획

1. 주식거래 강의 듣기(무료든 유료든 찾아서 듣기)
 - 사회생활(2020년~)을 시작하면서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트레이더분들의 인터뷰를 봤다. 김종봉 대표님, 돈깡님, 유목민님 등을 통해서 트레이더분들의 시선을 많이 보게 되었다. 하지만, 이 분들의 노하우는 유튜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제한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분들의 강의권(클래스101, 월부닷컴 등)을 구매하고, 강의를 듣고, 공부를 하려고 한다.

2. 주식거래 관련 독서
- 생각해보면 사회생활이 아닌 살면서 올해 책을 가장 많이 읽은 것 같은데, 그 중 대부분이 재테크 및 자기계발 책들이었던 것 같다. 
그러다보니 한가지 느낀 것이 '책을 읽으니, 생각이 열리고, 많은 것을 배워나갈 수 있구나!' 였다. 그래서 주식거래 관련 책들을 많이 읽어가며, 유명 트레이더뿐만 아니라 많은 트레이더 분들의 지식을 배울 것이며, 나에게 맞는 필요한 정보들을  빼내어 나의 것을 만들려고 한다.

3. 주식거래 하기 
- 많은 자기계발서적이랑 재테크서적을 읽다보면 느끼는 점은 '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노하우를 책으로 만들어서까지 알려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실천하지 않는 나를 보면서 느낀 것은 '아. 알려주는 이유가 다 있구나. 대부분의 사람은 작가들이 알려준 방법들을 행동하지 않구나' 였다. 그래서 나는 이번에는 실천하기로 다짐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주식계좌를 두고 새로운 주식계좌를 만들어서, 공부를 하면서 주식거래를 할 것이다. 


살면서 처음 시작하는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프로젝트입니다.

다들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